SNS를 통해 자기 과시를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사람들의 과시적인 삶은 어린시절의 경험, 애정 결핍으로 관심을 받기 위한 행동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과시적인 삶이 과연 행복한 삶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요?
1. 사람들의 자기 과시
1) SNS에서 자기 과시
오늘날 SNS 소셜미디어,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을 통해 사람들의 삶을 들여다보게 될 때가 많습니다. 비싼 자동차, 명품 사진을 올리고, 스위트룸 호텔을 사치스러운 삶을 공유하거나, 여행 휴가 사진으로 계정을 채우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됩니다. 그들은 사람들이 자신들의 사진을 보고 "좋아요"를 계속해서 기대하게 됩니다.
이처럼 우리는 무엇인가 사람들에게 자랑하고 싶고, 과시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회집단, 혹은 사람들을 종종 만나게 됩니다. 표면적으로는 그들이 소유한 것이 우월해 보이고 멋지고 존경스러워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 속에서 과시하는 대부분의 사람은 무시당하기 싫은 내면의 불안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외모, 재정적 배경, 학력 또는 자신을 괴롭히는 그 무엇 때문에 불안감을 느낄 때 과시함으로써 자신의 불안감을 숨기려고 합니다.
2) 어린 시절 경험과 자기 과시
성인의 행동에 많은 부분이 어린 시절의 경험에 의해 형성됩니다. 어른이 되었을 때 좋았던 어린 시절의 경험을 그대로 재현하려고 할 것입니다. 가족의 관심의 중점적으로 받고 자라는 어리거나 외로운 아이는 특히 막내, 혹은 외아들의 경우 부모와 주변 사람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자랐다면 어른이 되어서도 그런 관심에 익숙해진 것처럼 항상 관심의 정도를 유지하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어린 시절 관심을 받기 위해 울거나 떼를 부렸다면 성인이 되어서는 사회적으로 허용 가능한 방법을 찾습니다. 예를 들면 브랜드 옷, 고급 기기, 자동차,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것들에 집착하는 성향이 나타납니다.
3) 사랑과 관심을 얻기 위한 과시
사람은 타인이 자신을 중요한 존재로 여기지 않을 때 자신이 중요한 존재라는 것을 증명하려고 합니다. 타인에게 화려하게 보이고 싶어 합니다. 스스로가 위대한 사람이라는 것을 안다면 굳이 그것에 대해 증명할 필요가 없습니다. 굳이 증명하지 않아도 위대하다는 것을 이미 다른 사람들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다 그들이 당신이 위대하다는 것을 모른다고 판단이 되면 당신은 그들에게 위대함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무술 사범은 자신이 싸움을 잘한다는 것을 인정받기 위해 다른 사람에게 도전하거나 자신의 기술을 과시하지 않습니다. 그는 스스로가 마스터라는 것을 압니다. 하지만 초보자는 자신이 잘하는지 못하는지, 좋은지 아닌지 확신할 수 없기 때문에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에게 자신이 좋은 사람이라는 것을 증명하고 싶어 합니다.
가끔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과시할 수 있지만 지속적으로 과시하는 사람들은 조심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사업에서 기대하는 것과 현실의 충돌로 인해 인지부조화를 해결하기 위해 실제로 잘 되고 있다고 믿고 싶어 할 것입니다. 따라서 사업이 잘 되고 있지 않아도 잘 되고 있다고 믿으며 자신의 사업에 대해 자랑하며 다른 사람과 자신에게 증명하기 위해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그들은 사랑과 인정을 얻기 위해 그들 앞에서 과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상대가 자신에 대해 좋아하는 특정적인 부분에 대해 강화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신을 지식인으로 여긴다면 책일 읽거나 취득한 학위 등을 통해 이 성향을 강화하고 과시할 것입니다. 상대가 자신에 대해 용감한 사람이라는 이미지를 지니고 있다면 얼마나 용감한지 증명하고 과시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4) 과시적인 삶, 과연 필요한가?
우리는 다른 사람이 나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한다고 느낄 때, 사교 모임에서 자신의 존재가 의심스러울 때, 다른 사람이 자신의 정체성을 인정하지 않는다고 느낄 때, 그들에게 감동을 주고 자신의 업적, 명성, 교육 수준, 지능, 재능, 얻은 돈을 자랑하여 관심을 얻으려고 합니다. 자신을 똑똑하고 멋있게 보이려고 노력하며 타인의 삶에 관심보다는 자기 일, 명성, 물질적 소유에 초점을 둘 것입니다. 이러한 과시 이면에는 다른 사람에게 좋은 인상을 주기 위해 자신의 이미지를 향상하는 것에 있습니다. 하지만 사회적으로 인정 구하는 행동이 너무 지나쳐서는 안 됩니다. 당신의 상대에게 베푸는 작은 친절과 선한 행동만으로도 상대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십시오. 요즘 사람들은 타인을 이해하고 자신을 알기 위한 자아 성찰에 많은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르면 사람들은 시대의 새로운 트렌드 변화에 따라 외적인 과시적인 삶에 대한 흥미가 떨어지는 날이 올 것입니다. 그때는 외적인 과시의 모습보다 인간과 인간의 내면을 들여다보고 자신의 마음가짐을 잘 가꿀 수 있는 성장에 초점을 둔 삶에 관심을 갖게 되는 그날을 기대해 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