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주의가 막연해지고 있는 한국 사회에서 세대와 세대 간에 갈등이 발생하는 모습을 자주 보게 됩니다. 세대 간에 발생하는 갈등의 원인을 알아보고 이러한 사회 분위기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이 있을까 생각해 봅시다.
1. 한국 사회의 세대 갈등
1) 빠른 경제성장을 이룬 한국
한국 사회는 전쟁을 치른 후에 굉장히 빠르게 성장한 국가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우리 부모 세대는 밤낮 쉬지 않고 일하면서 국가와 사회를 위해 경제성장을 이뤄낸 주역입니다. 그들은 노동과 일에 엄청난 수고와 노력을 시간을 투입했습니다. 선진국의 경우 경제 발전 속도와 선진 문화 의식과 인식 교육의 속도가 비슷하게 성장해 나갔지만 한국은 경제가 더 먼저 성장하게 된 경우입니다. 하지만 자아 성찰, 자기 계발, 자신 내면이나 자신의 아이들을 돌보는 시간은 상대적으로 부족했습니다.
2) 경쟁 사회의 부재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일에 초점을 두며 좋은 학벌을 갖고 좋은 회사에 들어가야지 성공한 삶이라는 것을 자녀들에게 인식시켰습니다. 열심히 공부한 사람은 1등 하고 1등 한 사람이 돈을 많이 벌 수 있고 돈을 많이 번 사람이 성공한 사람이라는 사회 전반적인 분위기와 등급으로 가치를 매기는 분위기 속에서 성장했습니다. 성공 아니면 실패라는 이분법적인 사고로 입시 경쟁, 입사 경쟁, 승진 경쟁을 치르면서 친구나 동료를 경쟁자로 인식하게 됩니다. 어느 순간 우리 사회는 홀로 밥 먹고, 혼자 사는 삶이 자연스럽고 더 편안한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3) 내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젊은 세대
요즘 의식주가 해결된 시대에 사는 젊은 세대들은 보다 더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삶을 인생에서 추구하고 싶어 합니다. 학업에서의 1등이 인생의 행복과 연결되지 않는다는 것도 알았습니다. 배고픔을 절실히 느끼며 산 시대에 태어나 먹고 사는 것이 중요했던 부모 세대는 그들의 아이들에게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 기본적인 윤리의식, 행복한 삶을 알려주지 못했고 본보기가 되어주지 못했습니다. 서로 상호 작용하면서 정을 주고받는 것보다 그 과정에서 느끼게 되는 질투, 시기, 갈등, 걱정, 고민 등으로 감정적인 소모가 많아지면서 <나는 나로 살기로 했다>가 유행하면서 위로받고 관계보다 자기에게 중점을 둔 삶을 살아가겠다고 다짐합니다. 상처받는 것을 피할 수 있기에 일시적으로 위로는 됩니다. 하지만 뭔가 마음 한쪽이 개운하지도 평온하지도 않습니다.
4) 개인주의의 한계
이것은 장기적으로 광범위하게 생각했을 때 해결 방법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결국 나는 또 다른 상처와 고민에 빠지게 될 것입니다. 현재 자기중심적인 삶은 타인의 상황을 굳이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공감하지 않아도 되고 노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신경 쓰지 않아도 되고 무시해도 됩니다. 하지만 그 타인이 곧 내가 된다면 상황은 달라집니다. 사람들은 나의 상황을 이해하려 들지 않을 것이며, 나에게 관심도 주지 않을 것입니다. 나와 좋은 관계를 맺기 위해 노력하지도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나를 무시할 것입니다. 이러한 관계는 결혼 후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이런 개인의 문화가 가정, 사회, 국가, 세계로 연결될 때 이 지구는 과연 어떻게 될까요? 평화를 유지할 수 있을까요? 우리 후손들에게 평화로운 문화를 남겨 줄 수 있을까요?
5) 특별한 사랑을 줄 수 있는 가정
사랑이 느껴지지 않는 충고나 조언은 젊은 사람들에게 통하지 않습니다. 잔소리이며 훈계로 인식합니다. 가스라이팅이라는 단어가 등장하면서 누군가에게 함부로 조언하거나 강요할 수 없는 사회적 변화도 우리는 받아들여야 합니다. 이제는 알고 싶은 것은 스스로 공부하려고 마음만 먹으면 인터넷 독학으로도 얼마든지 쉽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이미 공부하고 있습니다. 그 속에서 스스로 깨닫고 자신이 가야 할 길이나 방향을 선택합니다. 한 가지 분명한 건 가정에서만 체험할 수 있는 특별한 사랑이 있을 때 가정의 의미와 부모의 역할, 가정의 교육은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6) 함께 성장하기 위한 노력
사람들은 스스로 깨닫기 위해, 자신을 성찰하기 위해, 남들과 공유하기 위해 배우기 시작합니다. 옛날에는 자신만의 성공을 위해 공부했다면 지금은 함께 나누기 위해 공부합니다. 유튜브에서는 하루에도 엄청난 양의 새로운 정보가 업데이트됩니다. 그 정보 가운데서 우리는 선택적으로 습득할 수 있습니다. 젊은 사람들은 아날로그의 감성을 경험하기 위해 일회용 카메라로 일부로 사진을 찍고 사진을 통해 감성을 배웁니다. 옛날 드라마 보기, 가 요 듣기 등 감성을 느끼기 위해 애쓰는 사람들도 생겨났습니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아날로그 감성을 알 수 없다는 현실이 약간은 슬프고 스스로 노력하는 젊은이들의 모습에서 대견함이 느껴집니다.
댓글